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26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노트_소셜미디어 글쓰기, 카피라이팅 심화

베베로나 2024. 9. 5. 18:10

 

소셜미디어 글쓰기

 

1. 소셜 콘텐츠의 제목짓기

호기심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유발하자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 왜 시험만 보면 망칠까?' → 왜? 어째서? 어떻게하면?
 
비법, 방법, 노하우를 알려주는 제목
초간단 직장인 영어회화 팁
거실 분위기 바꾸는 방법
 
~하는법 을 넣으면 검색 노출이 쉬워짐
 
1) 비법을 알려주자 : ~하는 방법

  • 서늘한 날씨 답답하지 않게 니트 입는 법
  • 청바지를 날씬하게 연출하는 법
  • 겨울 니트 쉽게 스타일링 하는 법

2) 나열하기 : ~하는, ~가지

  • 맑은 피부로 되돌리는 5가지 체크포인트
  • 건조한 피부 촉촉하게 유지하는 3가지 비결
  • 우리 집 틈새 살리는 수납 아이템 10가지

 
3) 증거를 제시하자 : ~와 관련된, ~로 알 수 있는 
사실을 근거로 한(통계,조사)등
내가 익숙하게 썼던 전문용어 피하고 독자가 사용하는 단어로 바꾸기
ex) 의사는 진단 ,한의사는 진맥,약사는 조제 
싸다보다는 가성비좋은, 저렴한 가격
 

2. 알람을 켜고 반드시 보는 앱푸쉬와 SNS글쓰기

공해가 되지 않을 글, 담백하고 단정한 글을 쓰려고 하자
짧은 글이라도 고객이 읽으면 기분 좋아지고 도움이 될 만한 글
소비자에게 유익한 콘텐츠 제공, 도움이 되고 재미있는 정보를 넣기
 
고객은 소비 느낌보다 가치를 얻는 중이라고 믿고싶어함
→고객의 이야기를 브랜드가 해주기
짧은 문장에도 정보를 넣어주는 것이 좋음(쉽게 이해할만한 문장을 앞에 넣기)
→ 강요보다는 권유, 권장보다는 제안이나 제시
신뢰도와 호감도 상승을 위해 꾸준한 안목으로 일관된 컨셉 유지
→자기만의 톤과 색을 찾기
 
ex) 제목 : 늘어나는 살림들 어디에 두지?
내용 : 가격을 단축한 월요일의 키워드! 이번 주 #공간활용입니다. 다양한 틈새 수납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SNS글 작성 시 유의할 점

  • 우리 사이트의 톤앤매너를 지키고 유지할 것 
  • 다양한 시도를 해본다고 고객을 혼란스럽게 하지 말 것
  • 신조어, 유행어, 줄임말 등을 가급적 쓰지 말 것
  • 전달할 내용보다 고객이 듣고 보고 싶어하는 것 위주로 이야기해 줄 것
  • 즉, 어떤 상품인지 가격이 얼만지 할인율이 크다면 몇%인지

요일별 SNS오픈율
소비자와 상호작용을 더욱 활발하게 만드는 특별한 요일은 없으며 업종마다 제각각
 
[업종별로 상호작용이 많은 요일]

  • 자동차/엔터테인먼트/여행/금융/스포츠/광고 : 주말
  • 패션 : 목
  • 건강/미용 : 일,월
  • 통신 : 일,월,금
  • 쇼핑(리테일)전자제품: 월

쿠폰 및 신규 기획 메뉴명을 정할 땐
시즌을 잘 살린 것 (계절에 대한 이야기만 하는것보다 기분, 상황, 관계 등에 다양한 이야기를 살려볼 것)
부르기 쉽고 기억하기 좋게
약어, 특수기호나 부호는 넣지 말 것
지나치게 긴 이름을 피할 것
부정적인 어감은 넣지 않도록 할 것
 
수려하게 잘 쓴 피드보다는 알기 쉬운 글, 힘을 뺀 글을 쓰자
내가, 우리가 잘 아는 것에서 시작할 것.
 

3. 클릭하게 만드는 단어와 표현들

1) 되도록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을 쓰자
독특하진 않지만 친근한 → 독특함 대신 친근함으로
유행 → 트렌드
돋보기→리딩글래스
중환자실 →집중치료실
암센터 →암치유센터
 
2) 단어 골라 쓰기 위해 풍부한 단어 알기
하나의 사실도 관점에 따라 각각 다른 언어로 표현되고, 그 표현에 따라 의미와 해석이 달라진다
엄선한 재표 →값비싼 재료
환급받는 세금 →보너스
수분 크림 →수분 장벽 크림
특 설렁탕 →고기듬뿍 설렁탕
 
3) 단어에 더하면 좋은 단어
온갖 음식vs모든 음식
잘 합니다 vs곧잘 합니다
요긴한 선물 vs제법 요긴한 선물
 
4) 무심코 쓴 부정적인 단어가 안 좋은 이미지로 고정됨
불편,불안,의무적,실패,초초한,나쁜,손실,어려운,걱정하다,두려움,전쟁,불경기,스캔들,불가능한,부족한,열세의,제한된,우울한,외로운,어리석은,아픈,슬픈,비용,잘못된 선택&결정,
 
5) 고객이 좋아하는 단어들
저렴한,가장 좋은,편리한,발견,쉽게,즐겨,빠른,무료,보증,더,새로운,힘,감소,결과,안전한,저장,시간
 
6) 안심해서 사게 만드는 보장형 표현
md가 추천하는,연예인 00도 사용하는,00회사 전 직원이 애용하는,아직00를 모르세요?,재구매율 90%이상의 신제품
 
7)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어, 질문형을 쓰면 호기심 2배
왜,도대체,어째서,어떻게,비결,기적,비밀
 
8) 제품에 확신을 주는 표현
가속화,향상,낭비를 없애다,긴축하다,강화시키다,능률을 높이다,성장시키다,균형을 잡다,혁신하다,개선하다,삭감하다
 
9) 누구나 솔깃해지는 표현

  • 성공을 상징하는→훌륭한/탁월한/진귀함/출세의/번영/독창성/능률/노하우/위신/체면
  • 건강과 활력을 상징하는 →건강한/활발한/튼튼한/오래 사는/힘 있는/활력/에너지
  • 아름다움과 관련 →매력/날씬한/센스/젊음/스마트한/세련/훤칠한/출중한
  • 안정, 인정과 존중 →사랑받는/감사한/자랑스러운/존경받는/친애하는/힐링
  • 잘 샀다는 증거 →가능한/절약/검소/절감/선택/더 나은 질/견고함/편익

10) 저렴함을 포장하라
가격 역주행, 특별 세일, 여름용 처분, 역시즌 세일 특가, 착한 가격, 절대 세일, 시즌 마감 특집
 

4. 소셜 글쓰기에 필요한 자료 모으는 방법

1. 목차 이용하기
책의 목차는 각 챕터의 핵심을 담고 있음
컴퓨터나 폰에 목차 폴더만들기
 
2. 틈날 때마다 자료 모르기 - 자료 수집이 곧 영감 → 메모하기
타이틀의 운율이나 리듬을 이용해서 카피에 적절히 이용
 
3. 마음에 드는 문장 워드 파일로 만들기
책 제목 →마음에 드는 문장 메모장에 정리
 
평소 떠오른 생각이나 아이디어 바로 메모하기
메모 행위를 귀찮아 하는 순간 글은 빈약해지고 평범해진다.
 

디테일을 심화한 마케팅 글쓰기

 

1. 선명하고 정확하게 쓰자

1) 감각적이고 구체적인 단어를 쓰기
각각의 단어가 생생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만들어 구매 혹은 서비스 가입을 부추김
ex) 탱탱한 맛살/뽀드득 소리가 나는 에센 뽀득/라면과 먹으면 정말 맛있는 아삭 김치
 
색다른 젤리슈즈 →재활용되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샌들
심플한 무광 그릇 →음식이 더 따뜻해 보이는 무광 그릇
싱그러운 실내 공기 →발암 물질을 견인하는 틸란드시아
 
√구체적으로 정확히 이야기해줄때 배려 받는 느낌이 들어 브랜드 신뢰도 상승
 
2) 막연한 표현보다 구체적인 표현

  • 적은 예산으로 어떻게 스타일링 할까? 적은 예산이 얼마인지 구체적으로 →10만원으로 데이트룩 완성하기
  • 구호기관 옥스팜에 기부해 주세요→옥스팜은 사람들에게 병에 든 생수를 제공하는 데 기부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쉼표는 꼭 필요할 때만 쓰자
쉼표를 빼고 읽었을 때도 무난하게 읽히면 그 자리에 쉼표가 빠져도 상관없다.
앞선 단어가 바로 뒤의 단어를 수식하지 않는다는 걸 보여줄 때 쉼표 사용
 

2. 구체적인 카피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것

많은 생각을 강요하지 않고 고객을 빠른 선택할 수 있게 하기
사람은 구체적일 때 비로소 움직인다 →구매/ 가입/ 좋아요/ 댓글
 

3. 모두에게 팔고자 하면 모두 사지 않는다

1. 고객을 딱 한명이라고 생각하라정확한 타깃을 정할 것
타깃 설정할 때 생각할 것 →나이,취미,학력,직업,희망 사항,성격이나 기질,인생의 목표,중요하게 여기는 것,관심사
 
2. 내 타깃이 좋아할 단어를 선택
타깃 설정은 좁고 다양하고 촘촘하게 정하기
ex) 노인 →시니어, 실버
ex)남자,여자(x) →20대 직장인, 30대 워킹맘, 50대 주부,카페에서 노트북으로 일하는 사람
 
내가 파는 상품이 고객 한 사람과 관계 있다고 생각들게끔, 그렇지 않으면 고객은 물건을 사지 않는다.
자신과 관련 있다, 라고 생각되게 쓰자.
 

4. 색다르지 않은 색다름 남다르지 않은 남다름

가장 위험한 표현이 될 수 있는 색다름, 남다름
특별하단 생각에 자주 쓰지만 전혀 특별하지 않게 느껴진다. (찝어주는 느낌이 x)

지금 필요한 머플러/요즘 입기 좋은 스커트NO→고객이 이 카피를 나중에 볼지도 모른다는 것까지 예측해 볼 것
요즘 입기 좋은 상의 →초가을에 입기 좋은 상의/아우터 걸치기 전에 입기 좋은 상의
지금 하기 좋은 주얼리 →내추럴한 세미 정장 입은 날 어울릴 목걸이

 
√지금, 요즘 대신 구체적인 상황, 시기를 적어주자.
√ 관찰과 공감이 필수! 관찰하면 묘사가 탁월해지고 공감하면 감정 능력이 향상된다.
√ 보통 사람들이라면 지나칠 사소한 몸짓과 말에도 감동할 줄 알아야 구체적이고 다양한 상황을 제시할 수 있다
 

5. 문장 수집이 써준 카피

1. 어떤 문장을 수집할까

  • 생활에 중심을 둔 문장 - 나와 가까이 있는 것들을 기억하기 위해 구체적인 글쓰기를 위해 수집
  • 구체적인 글 (디테일한 글)
  • 뭔가를 주는 글 (정보,재미,감동)
  • 알고 있지만 글로 표현 못했던 것
  • 짧지만 다 말하고 있는 문장 "누가 양동이에 소음을 담아 우리 머리 위에 쏟아 붓는 기분이었다"_풍경의 쓸모

2. 소설로 카피 쓰기
소설 속 문장을 베끼는 게 아니라 내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상황을 수집하는 것
상황, 연령대, 직업, 라이프스타일을 간접 경험한다.
 
"걷는 게 이렇게 불 위를 걷는 것 같다면 아무도 걷지 않겠지" (나는 그것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생각해_김금희)
불편한 신발을 신었을 때 불편함을 표현
→ 불 위를 걸어 본 사람의 마지막 선택지 레인보우 샌들 모카 로퍼
 
"굳이 봄 이불에 지난겨울의 기운을 묻히고 싶지는 않았다." (시절과 기분_김봉곤)
→ 아직 겨울 흔적이 남는 이불을 덮고 있나요? 봄에는 봄의 기운을 덮어요
 
소시지야. 어육 소시지. 그건 소리도 나지 않고 오래가기도 해. 배도 불러. 최고의 선택이지. 
→ 모두 잠든 밤 소리 나지 않게 든든히 먹을 수 있는 궁극의 야식은? 00소세지
 
왜 소설에서 카피의 힌트를 찾을까?

  • 뻔한 포인트로 팔지 않기 위해서
  • 같은 상품도 다른 관점으로 팔 수 있어서
  • 모든 사람이 한 상품을 같은 용도로 쓰진 않으니까

"이런 저런 생각으로 복잡할 때는 청소가 최고야. 특히 냉장고 청소가 특효지" (시간 있으면 나 좀 좋아해줘_홍희정)
→이런 저런 생각 많은 요즘 개운하게 냉장고 청소 어떠세요? 복잡한 생각 정리에 000이 도울게요.
 
"그의 머릿속에는 차에 타자마자 선글라스부터 꺼내 써야겠다는 생각뿐이었다. 선글라스를 끼고 나자 이내 마음이 아주 편안해졌다. 빛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 이렇게 빛을 어느 정도 누그러뜨릴 수 있다는 것이 이토록 큰 안도감을 주다니."
(파문_필립지앙)
→그거 아세요? 빛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 빛을 누그러뜨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마음에 안도감이 찾아옵니다. 
당신에게 그런 안도감이 필요하다면, 선글라스를 껴야 할 타이밍 인지도 모르겠네요.
 
"자판기 커피의 양은 초면인 사람들이 대화를 나누면서 마시기에 적당했다." (당분간 인간_서유미)
→살짝 서먹한 김대리와 커피 한 잔 마실 땐?000머그잔
 

일일 미션-KPOP이나 발라드 노래 가사 수집하기



아이유(IU) - 팔레트(Feat.G-DRAGON)

스물 위 서른 아래 고맘때 right there
애도 어른도 아닌 나이 때 그저 '나'일 때
가장 찬란하게 빛이 나
어둠이 드리워질 때도 겁내지 마
너무 아름다워서 꽃잎 활짝 펴서
언제나 사랑 받는 아이 you 

25살 아이유에게 30살 지드래곤이 
나이가 중요하지 않고  나를 찾아가는 과정 그 자체가 중요하다는 걸 알려주는 가사라 와닿았다

잔나비 - 가을밤에 든 생각

부르다 보면 어제가 올까
그립던 날이 참 많았는데
저 멀리 반짝이다 아련히 멀어져 가는
너는 작은 별 같아

그리운 마음을 이렇게 이쁘게 표현할 수 있구나 생각했던 가사


강의후기

 
제목이나 소설 등 다양하게 카피라이팅 하는 법을 알게되었다. 평소에 그냥 지나쳤던 것들도 이제는 주의 깊게 보며 생각날때마다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야겠다. 
 

내일학습계획

 
포토샵 기초 개념부터 익히고 채색까지 강의듣고 스터디노트 작성하기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